행복수업

  • 취지 및 비전
  • 운영현황

취지

프린트하기

교사와 학생 모두 행복한 학교를 위한 대한민국 행복수업 프로젝트

우리나라 청소년의 행복지수는 세계적으로 매우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생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꾸준한 행복 연습이 필수적입니다.

행복연구센터에서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긍정적 가치관을 형성하고 이를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하고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행복교육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행복수업을 위한 교재개발 및 교사연수를 중심으로 하는 “대한민국 행복수업 프로젝트”는 현재 중학교를 대상으로 먼저 행복교육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이후 초등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중학교 행복교육

비전

“교사와 학생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행복연구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1) 행복교과서의 개발 및 보급

    - 중학생·초등학생·고등학생용 행복교과서 개발

  • (2)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 기초연수·심화연수·교사행복대학 운영

  • (3) 행복교육 프로그램의 연구 및 개발

    - 수업지도안·워크북·수업교구 및 교수법 연구·개발

  • (4) 행복교육 베스트 프랙티스의 발굴 및 확산

    - 우수사례의 발굴·확산, 우수교사의 객원연구원제 운영

교사와 학생 모두가 행복한 학교

행복 연구(심화) 및 교육(확산)을 통한 행복한 학교 만들기 프로젝트

  • 행복교과서 개발 보급

    학교급별 수준을 고려한 행복수업교재의 개발 · 보급

  •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 운영

    현직교사의 수업 역량강화, 행복수업 전문가 양성, 교사의 행복감 증진

  • 행복교육 프로그램 연구 개발

    효과적, 효울적, 매력적인, 행복수업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연구 · 개발

  • 우수사례 발글 확산

    행복수업 현장의 베스트 C프랙티스를 발굴 · 확산하고 우수교사에게 동기부여